중국 수입대행 무역용어 디머리지(Demurrage)와 디텐션(Detention)
국내 도매시장에서 사입하려면 직접 시장을 방문해
물건을 확인할 수도 있고 원하는 물건을 바로 사무실이나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물건값, 배송비 외에 추가적으로
더 붙는 요금들이 없습니다. 하지만 중국 도매사이트,
중국 오프라인 시장 등에서 사입할 경우에는 여러가지 생각지 못한
비용들이 더 붙기도 하는데요. 그런 비용 중 하나가
오늘 살펴볼 무역용어인 디머리지(Demurrage)와 디텐션(Detention)입니다.
중국구매대행을 통해 도매로 사입해오시는 바이어분들께서도
디머리지, 디텐션이라는 단어는 조금 생소할지도 모릅니다.
물류운송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예외적인 비용들은 대부분
수입대행업체나 포워딩을 통해서 처리가 되고 있기 때문이죠.
디머리지(Demurrage)
디머리지란 선박이 항구에 도착한 후 CY터미널에 컨테이너를 내려놓게 되는데요. 이때 컨테이너가 반입되는 순간부터 발생하는 컨테이너 보관에 대한 체화료입니다. 디머리지는 항만터미널 안의 컨테이너장치기간인 프리타임을 넘는 순간부터 발생하며 "체선료"라고도 부릅니다. 즉, CY에 머물 수 있는 약속된 기간을 경과하는 경우 경과일수당 일정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디머리지 발생하는 기간동안에는 별도의 CY터미널 보관료(Storage Charge)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중국도매 등 수입을 해오는 경우에는 입항 후 컨테이너를 찾아가지 않아서 발생하고, 반대로 해외로 수출할 경우에는 선적할 날짜에 비해 빨리 반입될 경우 발생합니다.
이러한 디머리지가 발생하는 이유는 CY는 운송인이 소유한 터미널이 아닌 터미널 주인이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컨테이너들도 CY에 들어와 하역작업을 해야 하고 새로운 수출건의 물건을 싣기도 해야 하는데, 먼저 온 컨테이너들이 지체가 된다면 물류 병목현상이 생겨 순환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컨테이너를 CY에서 반출하지 않을 경우 터미널에서 운송인에게 패널티로 디머리지를 부과합니다. 그리고 운송인 측에서는 이 비용으로 인한 손해를 절감하기 위해 수출인 또는 화주에게 비용을 청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디텐션(Detention)
디머리지는 CY라는 공간을 빌리는 비용이라면 디텐션은 컨테이너를 빌리는 비용입니다. 터미널의 밖에서 컨테이너 사용기간을 오버할 때 발생하는 연체료인데요. 선사가 소유하거나 혹은 임대한 컨테이너를 화주나 수출인이 너무 오랫동안 사용한다면 소유자인 운송인(선사) 입자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여 수익을 내지 못하니 피해가 생깁니다. 그래서 그에 대한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선사가 고객에게 청구하게 됩니다. 수입의 경우 컨테이너로 화물을 받은 뒤 공컨테이너를 반납하지 않았을 때, 수출의 경우 컨테이너 작업을 위해 컨테이너를 픽업한 후 작업을 오래 할 때 발생합니다.
디머리지와 디텐션 구분하기
디머리지는 CY를 빌리는 비용, 디텐션은 컨테이너를 빌리는 비용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하지만 생소한 용어다 보니 포워더나 운송업체에서는 잘 아는 개념이지만 중국도매를 하시는 바이어분들은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개념 모두 운송인(선사)이 입게될 피해에 대해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디머리지는 CY 안에서 수출, 수입자가 컨테이너를 오랜 기간 장치했을 때 발생, 디텐션은 CY 밖에서 수출, 수입자가 컨테이너를 너무 오랜 기간 사용했을 때 발생한다고 보시면 구분이 좀더 쉬우실 것 같습니다.
디머리지와 디텐션 비용
일반적으로 디머리지, 디텐션, 프리타임은 선사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디머리지와 디텐션 비용은 보통 선사에서 오더를 확인하기 위한 D/O 서류를 발행해줄 때 컨테이너를 반납해야하는 날짜로서 DEM(디머리지)+DET(디텐션) 시작날짜를 함께 작성하여 보내주는데요. 만약 DEM의 시작날짜와 DET 시작날짜가 다를 경우 따로 분리해서 명시되고 같은 날일 경우 합해서 명시됩니다.
비용은 보통 디머리지가 디텐션보다 더 많이 부과되는데, 그 이유는 디머리지 비용에는 CY터미널 보관료(Storage Charge)가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디머리지를 설명할 때 간략하게 이야기 하고 지나갔는데요. 이 스토리지 차지는 주차비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해두면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자리 사용료로 주차비를 지불합니다. 그와 같이 스토리지 차지는 터미널에 컨테이너를 놓음으로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자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터미널에 지불하는 요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머리지, 디텐션 비용은 컨테이너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부과됩니다. 중국도매로 일반 공산품 품목을 수입할 경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컨테이너는 DRY 컨테이너인데요. 이와 다르게 식료품과 같이 특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 화물을 담는 냉동컨테이너의 경우 CY에서 냉동가공을 위해 전기코드를 연결해야 하고 계속 전기를 공급해줘야 합니다. 또 냉장, 냉동 기능이 잘 되고 있는지 수시로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에 DRY 컨테이너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운송 시 추가로 부과될 수 있는 요금인
디머리지와 디텐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중국 구매대행으로 도매 사입해오시는 분들은 이용하시는 업체에서
처리를 해주고 있어서 용어를 들어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이러한 용어도 있구나~ 또는 이러한 용어를 봤을 때
이런 거구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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